이 글은 강아지 스케일링 관련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람도 음식을 먹고 양치질을 하듯이 강아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칫솔질에 거부감을 느끼고, 입질하는 등의 거부 반응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대부분 양치질을 포기하고 양치껌으로 대신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연 양치껌으로 치석 예방이 가능할까요? 어느정도 예방은 가능하다고 보지만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그럴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도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하듯이 마찬가지로 강아지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해 치주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과 주기, 부작용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세요.
강아지 스케일링 필요성
동그란 원으로 그려진 부분이 치석입니다. 강아지 이빨은 사람과 다르게 이빨이 썩는 구조가 아니라 치석이 잘 생기는 구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치석이 생기면 입냄새와 잇몸 출혈, 잇몸 염증 등 치주 질환이 발생하고, 상황에 따라 발치해야될 수도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심장병을 유발하는 심내막염이나 치아의 뿌리에 염증이 생기는 치근단 농양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패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구강 점막에 혈관이 매우 많은데 잇몸 염증성 세균이 혈관을 침투해 돌아다니며 전신 질환(심장, 신장, 간)을 일으키게 됩니다.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평소 양치질을 꾸준히 해주거나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과정
강아지 스케일링 과정은 매우 복잡한데요. 그 이유는 수면 마취를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들은 사람처럼 입을 벌리고 오랫동안 있지 못하고 비협조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수면 마취를 하고 스케일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면 마취를 하기 때문에 엑스레이 검사와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진행하게 되며 건강상의 문제가 없을 때 수면 마취 후 진행하게 됩니다.
스케일링 소요시간은 약 30분~1시간입니다. 그러나 노견의 경우 수면 마취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수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앞서 이야기했듯이 스케일링을 할 때 엑스레이 검사,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진행한 다음 수면 마취가 들어가기 때문에 사람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동물 병원마다 비용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평균 20~30만 원정도 합니다. 스케일링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건강검진을 할 때 같이 진행하면 훨씬 저렴합니다. 그 이유는 건강검진 할 때 수면마취를 해야 하는 항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부작용
스케일링을 하면 치석 제거에 도움 얻을 수 있지만, 수면 마취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견이거나 지병이 있는 경우 부작용 발병률은 증가하게 됩니다.
영국 연구팀에 따르면 건강한 강아지의 경우 마취 부작용으로 사망하는 경우는 전체 0.1%에 불과하지만 지병이 있는 경우 1.3%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면 마취로 인한 사망보다 치주염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훨씬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노령견의 경우 수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강아지 치석 제거
강아지 치석 제거를 위해 양치껌을 먹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먼치껌과 덴탈츄를 먹이고 있는데 증상을 늦출 뿐이지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건 바로 양치질인데요. 양치질을 싫어하는 아이의 경우 손에다가 치약을 묻혀서 이빨에 묻혀주거나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훈련을 시킬 때는 간식을 이용하면 더 순종적이고 빨리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양치질을 한다면 구강 상태에 따라 2~3년에 한 번씩 해도 무방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과 주기, 부작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스케일링에 관심 많았던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 도움 얻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