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_math_breadcrumb]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과 원인, 증상, 예방법 총정리(2023)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때문에 걱정인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유기견이었던 폼피츠를 입양하고 1~2달 뒤에 슬개골 탈구 3기라는 청천벽력 같은 진단을 받아 엄청난 부담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때문에 강아지를 버린 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그래도 큰 마음 먹고 입양했기 때문에 더 이상 아프지 말고 건강한 기억만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바로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했던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을 포함한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슬개골 탈구는 일반적으로 소형견(토이푸들, 포메라니안, 폼피츠, 요크셔테리어, 말티즈)에게 잘 나타나는 관절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위 사진처럼 정상적인 무릎을 가진 강아지들의 무릎 관절은 슬개골(kneecap)이 덮고 있습니다.

슬개골은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선천적으로 관절이 안 좋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만성적인 슬개골 탈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가 진행되면 강아지들은 움직일 때마다 엄청난 통증을 느끼고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슬개골이 빠지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슬개골 탈구의 원인은 약 80%가 유전(가족력)으로 나타나고 약 20%가 후천적인 측면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동물병원에서 분양 받거나 유기견을 입양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견이 슬개골 탈구가 있는 지 쉽게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가족력)
  • 미끄러운 바닥에서 생활하는 경우
  •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습관이 있는 경우
  • 발바닥 털을 제때 정리해주지 않은 경우

발바닥 털을 정리하지 않아 자주 미끄러지는 경우에도 강아지들의 관절에는 큰 충격이 가해집니다.

반려견 미용실에 가면 2~3,000원이면 발바닥 털을 정리할 수 있으니 초보 견주님들은 맡기시거나 클리퍼를 구입해 직접 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쉬워서 집에서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은 생각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나가서 뛰어놀 때 가끔씩 슬개골이 빠져 한쪽 뒷다리를 들고 다니거나 뒷다리를 뒤로 펴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슬개골에 문제가 생겨서 그런 행동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리를 만지거나 엉덩이 부근을 쓰다듬었을 때 으르렁을 대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라면 슬개골 탈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저도 입양을 하고 만져주는데 유독 다리 쪽만 만지면 공격성을 보여서 동물병원에 데려갔더니 슬개골 탈구 3기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단계별로 1~4기로 나뉘는데요.

  • 1기 – 슬개골이 빠지지만 제자리로 돌아가고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다.
  • 2기 – 슬개골이 빠지면 통증을 느끼고 제자리로 돌아가는 시간이 늦다.
  • 3기 – 작은 충격에도 슬개골이 빠지고 뒷다리를 들고 다니는 시간이 길다.
  • 4기 – 예방으로 치료가 불가능하고 항상 탈구가 된 상태를 말한다.

수의사 마다 진단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2~3군데 정도 다녀보고 커뮤니티 등을 참고해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등을 꼼꼼히 비교해서 수술할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수술 경과는 2~3기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많은 견주 분들이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지역과 병원, 그리고 어떤 수술 방식을 채택하는 지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 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 강아지 보험도 가입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저도 수술을 하기 전에 반려견 커뮤니티도 알아보고 했는데 지역 내에서 유명한 곳은 입원비 별도 150~200만 원 가까이 했습니다. 만약, 2개 다리를 하면 400만 원 가까이 들고 입원비까지 하면 500만 원정도 생각해야 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저는 수원에 있는 동물병원에서 했는데 집에서도 가깝고 평도 나쁘지 않아서 가서 상담해보고 했는데 입원비 포함 10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수술 방법은 슬개골이 탈구되지 않도록 핀을 박는 방법을 진행했습니다.

워낙 선생님이 잘 해주셔서 4년이 지난 지금도 잘 뛰어 놀고 있으며 동물병원도 커져서 슬개골 전문 센터도 생겼을 정도인데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고 있는 분들은 조금만 알아보셔도 수술 후기도 많고 저렴하면서 친절한 동물병원도 많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법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서 발바닥 털을 주기적으로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미끄러지는 장판이라면 미끄럼 방지패드를 구비해 반려견이 잘 다니는 곳에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쇼파나 침대 등 높은 곳에서 뛰어내린다면 강아지 전용 계단을 구입해 설치해주는 것만으로도 슬개골 탈구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 강아지 관절 영양제 추천 BEST 3

또, 슬개골도 하나의 관절이기 때문에 관절 영양제를 먹이고 있습니다. 펫버킷에서 구입한 사이노퀸을 먹이고 있습니다. 관절 영양제는 대표적으로 사이노퀸과 조인트 맥스가 있는데 꼼꼼히 비교해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을 포함한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와 달리 한쪽 뒷다리를 들거나 만졌을 때 공격성을 보인다면 관절에 문제가 생겨서 하는 행동일 수도 있으니 가까운 동물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