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_math_breadcrumb]

입냄새 원인과 자가진단법, 치료법 l 혹시 편도결석일까?

입냄새 난다는 소리 들어보셨나요? 저도 가끔 자고 일어나거나 양치질을 못했을 때 냄새가 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상대방은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말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이야기를 들으면 자존심도 상하고 계속 머릿 속에서 그 상황이 맴돌게 되는데요.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입냄새가 난다면 건강상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입냄새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자가진단법

입냄새 자가진단법

상대방에게 매우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정작 본인이 모른다면 굉장히 민망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 중 1가지로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1. 손등에 침을 묻히고 냄새를 맡아보세요.
  2. 종이컵에 입김을 불어넣고 코로 맡아보세요.
  3. 두 손을 모아 입과 코를 감싸고 입김을 불어 냄새를 맡아보세요.
  4. 면봉으로 혓바닥에 있는 침을 바르고 맡아보세요.

입냄새 원인

입냄새 원인

입냄새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빠른 시일 내에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치석

통계에 다르면 구취 원인 85~90%가 입안 세균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양차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되는데 장기간 방치될 경우 딱딱하게 굳어 치석이 형성됩니다.

치석은 침 속의 무기질과 결합해 치아 표면에 딱딱하게 들러붙어 칫솔질로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잇몸 염증과 세균(황화합물)을 유발해 입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1년에 1번 혹은 2번씩 스케일링을 받아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2) 편도결석

편도결석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편도에 작은 구멍이 생겨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노란 알맹이를 말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편도결석이 유발하는 입냄새는 일반 사람의 10배에 가까운 악취를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편도결석의 주 원인은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은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나 피로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편도결석의 주 원인은 바로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은 환절기나 피로누적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3) 잇몸 염증

잇몸 염증이 입냄새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 같은 경우 가장 깊숙한 부분에 있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어려운 만큼 잇몸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어금니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치아 썩은 냄새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발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장폐색

장폐색은 소장이 막혀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이 통과하지 못하는 대장 질환을 말합니다. 그로 인해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고 빈맥과 저혈압,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화 작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악취가 입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5)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장과 식도를 지탱해주는 괄약근의 힘이 약해지면 위산 역류가 발생해 목에 낀 것 같은 이물감을 유발하는 동시에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6) 입안 건조함

침이 마르고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해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한 분들은 주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하고 가습기를 틀어 피부와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 흡연

흡연을 할 때 고온의 연기를 흡입하게 되는데 이때 우리 입안은 건조해지고 침 분비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항상 입안은 촉촉해야 하는데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지 못해 입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몸속으로 들어간 담배 연기는 혈관에 흡수되면서 지속적으로 담배 냄새가 나게 됩니다. 담배를 1~2차례 피지 않더라도 몸속에 남아 있기 때문에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7) 음주

술을 마시고 난 다음 날 일어나보면 입이 굉장히 건조해지고 입에서 술냄새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하더라도 알코올 잔여물들이 구강 건조를 유발해 세균 번식을 유발해 구취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입냄새 원인은 당뇨, 후비루증후군, 폐렴 등이 있습니다. 또, 구강청결제를 자주 쓰면 구강건조를 유발해 구취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하루 1회 정도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냄새 치료법

입냄새 치료법

가장 빨리 효과 볼 수 있는 입냄새 치료법은 바로 입냄새 제거제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취 제거제는 임시방편 용도일 뿐이지 100% 치료할 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냄새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1) 치석

거울을 보고 치아에 치석이 많이 껴있는 분들은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아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씩 건강보험이 되며 치아 스케일링 가격은 15,000원 정도입니다.

2) 편도결석

양치질을 할 때 좁쌀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면 편도결석입니다. 편도결석이 빠지지 않고 오랫동안 편도에 머물러 있으면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편도결석이 자주 걸리는 분들은 편도 절제술을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합병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생각해보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양치질 깨끗하게 하기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고 그로 인해 치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1번 하더라도 3분 이상 꼼꼼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 치아 사이에 낀 이물질만 제거해줘도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구강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지금까지 입냄새 원인과 치료법,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마스크를 썼을 때 구취가 나서 고통스러우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참고해 입냄새 제거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