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난 신고하는 법 | 절도죄 합의금 책정기준

자전거 도난 신고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양심 있는 국가입니다. 카페에 노트북을 놓고 화장실을 가도 그대로 있고 심지어 길거리 한복판에 가방이 있어도 건드리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도난율은 매우 높습니다. 자전거 절도 범죄는 2018년 2,688건에서 2021년 4,358건으로 3년 사이 50%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미성년자로 자전거를 훔쳐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팔아 용돈벌이를 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살면서 자전거 2~3개 정도 샀었는데 주차장이나 전철역 자전거 거치대에 자물쇠 걸어놨다가 전부 다 도난 당해버렸습니다.

또, 신기한 게 잃어버린 자전거를 찾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생각 외로 자전거 도난 신고를 하면 범인 잡을 확률도 높고 절도범 잡았을 때 합의금도 받을 수 있는데 대부분 “누가 훔쳐갔네?”하고 냅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절도범들도 자전거를 훔쳐도 되는지 알고 지속적으로 범행을 저지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도범들이 우습게 보지 못하도록 분실했을 경우 꼭 신고를 해서 잡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 도난 신고하는 법과 합의금, 도난 방지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도난 신고하는 법

자전거 도난 신고하는 법

타고 다니던 자전거가 사라진 경우 바로 경찰서(112)에 전화해 자전거 도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해당 관할 경찰서에서 자전거 보관했던 위치로 출동해 해당 위치의 CCTV를 확인하고 참고용 사진을 촬영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고자는 진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진술서에 자전거 차대번호를 적어야 되는데 사전에 찍어둔 사진이 없다면 자전거 외형 사진과 자전거 이름, 색상 등만 기입해도 됩니다. 그러나 자전거를 되찾을 확률을 높이려면 자전거 구입 시 차대번호를 어디다가 적어두는 게 좋습니다.

관할 지역 경찰관은 주변 CCTV를 확인해 절도범을 잡게 되는데요. 범인을 잡기까지 최대 30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자전거 도난 신고를 해서 2주 만에 되찾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절도범은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등에 올려서 용돈 벌이를 하기 때문에 중고 마켓을 살펴보면 절도범 잡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떤 분들은 자전거 절도범을 잡았는데 자전거는 이미 버렸고 돈이 없어서 보상을 받지 못할 거라고 경찰서에서 연락이 왔다고 합니다.

또 다른 분은 일주일 만에 절도범을 잡고 합의금 받고 끝냈다고 합니다. 근데 잡고나니 자신이 다녔던 학교의 후배였다고 합니다.

자전거 절도범 합의금 기준

자전거 절도범은 형법상 절도죄에 해당되어 1명이서 훔치면 단순 절도죄로 6년 이하의 징역 혹은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2명 이상이 훔치면 특수 절도죄에 해당되어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지게 됩니다.

자전거 절도범은 대부분 미성년자로 처벌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10살 이상이면 소년법에 의거해 최대 2년 동안 소년원 보호 처분을 받게 됩니다.

초범인 경우 자전거 주인과 합의해 형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벌을 전부 다 피하진 못하고 벌금형이나 기소 유예 등으로 감형되게 됩니다.

아무래도 절도죄이기 때문에 절도범 같은 경우 빨간 줄이 그어지기 전에 피해자와 합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도난으로 인한 합의금은 자전거 가격의 2~3배 정도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재판으로 갈 경우 변호사 선임을 하고 문제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손해가 아니라면 대부분 절도범과 합의를 해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 도난 방지하는 법

자전거 자물쇠 종류

자전거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선 와이어 자물쇠나 크립토나이트 자물쇠, 관절락 자물쇠 등을 이용하면 자전거 도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절도범들은 절단기로 쉽게 잘라지는 것을 표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와이어 자물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자물쇠는 바로 와이어 자물쇠입니다. 그러나 와이어 재질의 자물쇠는 절단기로 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투명 튜브 속에 와이어 있는 자물쇠는 니퍼로도 5초 만에 끊어져 버립니다. 또, 암호를 입력해 푸는 다이얼 방식도 유튜브만 봐도 쉽게 풀 수 있어서 보관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피해야 합니다.

U자형 자물쇠

U자형 자물쇠는 강철로 만들고 두껍기 때문에 절단기로는 자를 수 없고 그라인더를 사용해야 자를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U자형 자물쇠 5천원에 판매하고 있으니 싼 걸로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이소꺼 사면 되고 고강도 자물쇠를 원한다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절락 자물쇠

관절락 자물쇠는 망치로 두들겨도 깨지지 않고 절단기로도 안 잘릴 정도로 엄청 튼튼합니다. 그라인더로 자르지 않는 이상 잘리지 않기 때문에 열쇠 기술자가 아닌 이상 풀지 못합니다.

그러나 오래 되면 관절 부위가 녹슬고 노후화 되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관절락 자물쇠 가격은 2만 원대에서 3만원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자전거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실내 보관하는 것입니다. 엘레베이터가 있는 분들은 집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야외에 보관해야된다면 U자형 자물쇠나 관절락 자물쇠를 구입해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또 자전거 혼자만 걸어두지 말고 자전거 거치대나 기둥 등에 묶어두고 사람이 많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고 다녔던 자전거가 사라진 경우 경찰서에 전화해 자전거 도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절도범을 잡으면 자전거를 되찾는 것은 물론, 합의금까지 받아낼 수 있습니다.

자전거 도난을 방지하려면 꼭 와이어 자물쇠 말고 U자형 자물쇠나 관절락 자물쇠를 구입해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자전거를 잃어버린 분들은 이번 글을 참고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1년 만에 완치한 비결(+좋은 음식 3가지)

사설 구급차 비용과 이용방법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