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면 이 글을 정독해야 합니다. 저는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속쓰림과 위산 역류, 가슴통증 때문에 정말 고통스러웠었습니다.
얼마나 고통스러웠냐면 너무 불편해서 위암이 아닌가 하고 위 내시경을 받았었습니다. 다행히 위암은 아니고 위산 역류로 인한 증상이었습니다.
매일 약을 처방해서 먹어도 그 때 뿐이었는데 이 방법들을 따라하고 나서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에 성공했습니다. 1년이 지난 지금도 재발없이 편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하기 위해 썼던 방법과 도움 받았던 음식 5가지에 대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분들은 제가 경험했던 기록들을 참고해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와 식도에는 식도 괄약근이 있습니다. 식도 괄약근은 통과한 음식이 다시 역류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면 위에 있던 음식과 섞인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속쓰림과 가슴통증, 목 이물감 등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목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고 밥 먹기가 힘들어 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과 고혈압 등과 같은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가 발병하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고 배달음식 섭취 증가로 비만 환자가 급증했는데요.
살이 찌는 경우 위 내부 압력이 증가해 위산 역류가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체 인구 10~20%가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 불규칙한 식습관
- 과식(비만)
- 만성피로
- 카페인 섭취
- 음주
- 흡연
특히 우리나라는 연간 성인 1인당 약 350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하부 식도 괄약근의 수축을 방해해 위산 역류를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심하신 분들은 커피만 끊어도 충분한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제 경험상 역류성 식도염은 약을 먹어도 그때 뿐이고 약을 끊으면 재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분비억제제(겔포스 등)에 억제하는 것보다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제가 자가치료할 때 썼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사 후 가벼운 산책하기
밥을 먹은 다음 바로 눕거나 산책을 하면 위산 역류 등 소화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 30분 이후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통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체중감량하기
역류성 식도염 원인 중 하나가 비만입니다. 살이 찌면 복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위산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결혼 전까지만 해도 역류성 식도염이 없었는데 결혼하고 체중 늘어나더니 유독 심해졌습니다.
하루 1시간씩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면서 포만감을 높이는 채소 위주로 섭취하고 배고플 때마다 방울 토마토와 견과류(아몬드, 호두) 등을 먹으면서 10kg 감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단기간 다이어트로도 충분히 효과볼 수 있으니 살이 많이 찌신 분들은 아이유 다이어트 식단 참고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 늘리기
밥 먹는 속도가 빠르면 포만감이 늦게 차 평소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산이 과다 분비하게 되고 위산 역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들이 밥을 빨리 먹고 역류성 식도염 환자도 많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씹을 때 2~30회 정도만 씹어도 과식을 막을 수 있고 체중감량에도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 먹지 않기
역류성 식도염에 가장 안 좋은 습관이 바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는 행동입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커피, 초콜릿, 에너지드링크, 콜라 등입니다.
- 아메리카노 125mg
- 캔커피 118mg
- 탄산음료 83.8mg
- 카푸치노 137.3mg
- 초콜릿 10mg
식약처에 따르면 일일 카페인 섭취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입니다. 그러나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경우 카페인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기
왼쪽으로 누워 자기만 해도 역류성 식도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 자세와 역류성 식도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57명의 참가자를 모집했고, 식도 산 노출 정도는 pH-임피던스 검사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왼쪽으로 잘 때 0%, 똑바로 누워 잘 때 0.6%, 오른쪽으로 잘 때 1.2%로 왼쪽으로 잤을 때 식도 산 노출 정도가 가장 낮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위장의 위치 때문이라고 했는데 “위와 식도는 한 가운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자면 위식도 역류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도 연구 결과를 보고 난 이후부터 왼쪽으로 자는데 훨씬 속이 편하고 위산 역류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3가지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를 하기 위해서 먹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이 음식들을 섭취하면 두 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꼭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1) 카베진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고생해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카베진입니다. 일본 제약회사인 코와사에서 개발한 위장약으로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비타민U)가 주 성분입니다. 비타민U는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손상된 위 점막을 치료하고 위 기능을 개선시켜 역류성 식도염에 소문난 위장약입니다.
일본 여행을 갈 때 돈키호테 등 드럭스토어에서 카베진을 사오거나 일본 직구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카베진은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변비, 소화불량, 위산 역류 등에도 효과 있습니다.
2) 생강차
생강차도 역류성 식도염에 좋습니다. 생강차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력한 살균작용을 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는 천연 제산제 중 하나입니다. 평소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하루에 1개 씩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칼륨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 좋은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방법과 좋은 음식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위산 역류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은 제가 치료했던 방법을 토대로 개선해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