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_math_breadcrumb]

모유수유 파마 해도 될까? 수유 중 절대 해선 안되는 4가지 행동

모유수유 파마 해도 될까요? 분유보다 모유가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유를 먹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면역력이 높고 두뇌발달, 정서적 안정감, 아토피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열무(태명)도 지금 대학 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 있는데 주치의 선생님이 분유보다는 모유가 좋다고 해서 주 2회씩 모유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최근 마마님이 “임신 기간에 머리를 자르지 못해서 머리를 자를 겸 파마를 하려고 하는데 모유수유 중에 해도 될까?”라고 물어봐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모유수유 파마 해도 될까?

모유수유 파마

모유수유 중일 때는 평상시 하던 행동도 함부로 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임산부가 먹는 음식이나 약 등으로 인해 모유에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유수유의사회에 따르면 아직까지 염색이나 파마로 인해 아기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두피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두피에 자극이 가해지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모유수유 파마를 한 수유모는 모발 영양분이 다 빠져서 파마도 잘 안나오고 머릿결만 나빠졌고 털갈이 수준으로 머리카락이 엄청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한 헤어디자이너는 파마 약이 순하다고 해도 중화제가 두피에 닿을 수밖에 없어서 영향을 아예 안 준다고는 말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인이나 가족에게도 수유 중엔 시술 안 해줬고 자신도 마찬가지로 안 했다고 합니다. 또, 파마 냄새 때문에 아기가 예민하면 피부 트러블이 올라올 수 있어서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모유수유 파마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모유수유 중 절대 해선 안되는 행동

1. 카페인 섭취

첫 번째는 카페인 섭취입니다. 하루에 한 잔 정도의 카페인 음료 섭취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커피 뿐만 아니라 녹차, 초콜릿, 콜라, 에너지 드링크, 감기약 등에도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카페인 배출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출산 후 1~2개월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면 아기가 잠을 못 자고 보챌 수 있습니다.

2. 음주

모유수유 중에 알코올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모유에 섞여 나올 수 있고 아기에게 흡수될 경우 두뇌 발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주를 1잔 마신 경우 2시간 이후 모유수유하고 그 이상으로 마신 경우 하루 건너 뛰어야 합니다.

3. 흡연

담배는 수 천가지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유 수유기간 중 흡연을 할 경우 모유에 유해물질이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흡연을 해선 안됩니다.

4. 약

엄마가 먹은 음식이나 약이 모유를 통해 섞여 나오기 때문에 약을 먹을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저희는 이른둥이(저체중아)를 출산했기 때문에 엄청 아프지 않는 한 먹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모유수유의사회에서도 미숙아인 경우 적은 양이라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을 때도 미숙아인 것을 꼭 알려야 한다고 합니다. 대학 병원에 문의했을 때 타이레놀은 복용해도 된다고 하셨었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네이버나 구글에 약 이름으로 검색하면 성분 나오니까 확인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모유수유 파마 해도 되는 지 여부와 절대 해선 안되는 4가지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엄마가 먹는 그대로 모유로 섞여 나오기 때문에 우리 아이 건강을 위해서라도 행동 하나하나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제왕절개 회복기간과 흉터 없애는 법 l 자연분만 장단점 비교

출산 후 오로 언제까지 나오나요? 병원 가야하는 신호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