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_math_breadcrumb]

임산부 철분제 꼭 먹어야 하는 이유 | 권장량, 복용시기, 부작용은?

이 글은 임산부 철분제 관련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모체와 태아에 영양 공급을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평소 먹는 식단으로 영양소를 모두 다 충족하기 어렵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필수적으로 영양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철분제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면서 태반이 생성되고 혈액량이 40% 이상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때, 철분이 부족하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철분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임산부 철분제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입니다. 각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몸속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태아가 자신의 혈액을 만들기 위해 엄마의 철분을 가져면서 철분 부족으로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이 발생하면 어지럼증과 만성피로, 손톱 변형, 창백한 피부, 쇠약감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출산 시 출혈이 발생하면 수혈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저체중아나 조산 위험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 연구팀에 따르면 산모 362쌍과 신생아들을 대상으로 철분 수치와 저체중아(이른둥이) 출산과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혈중 헤모글로빈 수치가 110g/L 이하인 경우 저체중아 출산할 확률이 최대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했다면 엄마와 태아를 위해서라도 꼭 철분제를 먹어야 합니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철분제는 임신 0주차부터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임신 16~20주 이상부터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면 됩니다. 출산할 때까지 철분 일일 권장량은 1,000mg입니다. 출산 후 3개월까지 복용해야하는 이유는 출혈(오로)이 많이 나와서 빈혈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면 철분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홍차와 커피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에서 받은 철분제를 복용하거나 아이허브에서 철분제를 구입해 수유기까지 복용하시면 됩니다.

임산부 철분제 부작용

철분제를 복용하고 나서 변비와 속쓰림, 설사, 구토,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철분제도 2가철과 3가철이 있는데 보건소에서 주는 2가철의 경우 무기염과 유기착화합물로 구분되며, 체내 흡수율이 빠른 반면에 부작용이 높은 편입니다.

철분제 2가철과 3가철 비교
출처 : 약사공론

그래서 2가철을 복용해보고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3가철(유기착화합물, 단백질결합철, 페리친)을 복용하면 되는데 단점이라면 체내 흡수가 느리고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위장 장애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단일 철분제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온 철분제를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설사와 변비, 구토 등이 심하게 나타나면 식후 30분~1시간 내에 복용하는 걸 추천드리며 잠자기 전에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철분 많은 음식

철분제가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은 음식을 통해서도 철분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육류와 굴, 계란 노른자, 시금치, 호두, 바나나, 블루베리, 사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만으로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음식은 보조 수단으로 섭취하고 반드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철분제 추천

약국에서 철분제를 구입하면 인터넷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아이허브에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자주 먹는 철분제는 솔가볼그레입니다. 솔가 철분제를 먹는 사람들은 철분 결핍성 빈혈과 위장 장애가 이 솔가를 먹고 많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아이허브에서 솔가 철분 25mg 180캡슐 기준으로 24,458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근당에서 판매하고 있는 볼그레는 액상 제품으로 약국에서 35,000원에 구입할 수 있고, 부작용이 적어 많은 분들이 먹고 있습니다.

보건소 엽산·철분제 받는 방법

철분제를 약국이나 아이허브,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에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만, 각 지역의 보건소에서 임산부 영양제(엽산·철분)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철분제와 엽산제는 주민등록상 지역 거주자(임산부)에 한해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분증과 산모수첩을 지참 후 보건소를 방문하면 되는데 엽산제는 3개월 분을, 철분제는 5개월 분을 제공하고 있으니 임신을 했다면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철분제 꼭 먹어야 하는 이유와 복용 시기, 부작용, 보건소 철분제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임신 중이신 분들은 출산 후 3개월까지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신성 당뇨 식단과 증상, 원인 | 혈당 낮추는 최고의 방법

현대해상 태아보험 저체중아 출생담보 넣어야 하는 5가지 이유

모유수유 파마 해도 될까? 수유 중 절대 해선 안되는 4가지 행동